반응형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기본편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실무에 필요한 자바 객체 지향의 핵심 개념을 예제 코드를 통해 쉽게 학습합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만든 김영한의 실전 자바[사진][임베딩 영상]단순히 자바 문

www.inflearn.com

 

 

생성자 - 필요한 이유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어떤 작업을 하고 싶다면 생성자(Constructor)을 이용하면 된다.

 

 

public class MemberIni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public class MethodInit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Init member1 = new MemberInit();
        member1.name = "user1";
        member1.age = 15;
        member1.grade = 90;

        MemberInit member2 = new MemberInit();
        member2.name = "user2";
        member2.age = 16;
        member2.grade = 80;

        MemberInit[] members = {member1, member2};

        for (MemberInit s : members) {
            System.out.println("이름:" + s.name + " 나이:" + s.age + " 성적:" + s.grade);
        }
    }
}

 

회원 객체를 생성하고 나면 name, age, grade 같은 변수에 초기값을 설정한다. 회원 객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자마자 이런 초기값을 설정해야 한다. 이 코드에서는 회원의 초기값을 설정하는 부분이 계속 반복된다.

 

 

public class MethodInit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Init member1 = new MemberInit();
        initMember(member1, "user1", 15, 90);

        MemberInit member2 = new MemberInit();
        initMember(member2, "user2", 16, 80);

        MemberInit[] members = {member1, member2};

        for (MemberInit s : members) {
            System.out.println("이름:" + s.name + " 나이:" + s.age + " 성적:" + s.grade);
        }
    }

    static void initMember(MemberInit member,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member.name = name;
        member.age = age;
        member.grade = grade;
    }
}

 

initMember(...) 메서드를 사용해서 반복을 제거했다. 그런데 이 메서드는 대부분 MemberInit 객체의 변수를 사용한다. 이런 경우 속성과 기능을 한 곳에 두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MemberInit자기 자신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기능(메서드)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this

public class MemberIni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추가
    void initMember(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

 

public class MethodInitMain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Init member1 = new MemberInit();
        member1.initMember("user1", 15, 90);

        MemberInit member2 = new MemberInit();
        member2.initMember("user2", 16, 80);

        MemberInit[] members = {member1, member2};

        for (MemberInit s : members) {
            System.out.println("이름:" + s.name + " 나이:" + s.age + " 성적:" + s.grade);
        }
    }

}

 

initMember(String name...)의 코드를 보면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정의한 String nameMember의 멤버 변수 이름이 String name으로 둘 다 똑같다. 나머지 변수 이름도 name, age, grade로 모두 똑같다.

 

  • 이 경우 멤버 변수보다 매개변수가 코드 블럭의 더 안쪽에 있기 때문에 매개변수가 우선 순위를 가진다. 따라서 initMember(String name, ... ) 메서드 안에서 name이라고 적으면 매개변수에 접근하게 된다.
  • 멤버 변수에 접근하려면 앞에 this.이라고 해주면 된다. 여기서 this는 인스턴스 자신의 참조값을 가리킨다.

 

 

 

this의 생략

this는 생략할 수 있다. 이 경우 변수를 찾을 때 가까운 지역변수(매개변수도 지역변수다)를 먼저 찾고 없으면 그 다음으로 멤버 변수를 찾는다. 멤버 변수도 없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public class MemberThis {
    String nameField;

    void initMember(String nameParameter) {
        nameField = nameParameter;
    }
}
  • nameField는 먼저 지역변수(매개변수)에서 같은 이름이 있는지 찾는다. 이 경우 없으므로 멤버 변수에서 찾는다.
  • nameParameter는 먼저 지역변수(매개변수)에서 같은 이름이 있는지 찾는다. 이 경우 매개변수가 있으므로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생성자 - 도입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객체를 생성하고 이후에 바로 초기값을 할당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대부분의 객체 지향 언어는 객체를 생성하자마자 즉시 필요한 기능을 좀 더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생성자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생성자를 사용하면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서 즉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public class MemberConstruc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name + ",age=" + age + ",grade="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

 

 

다음 부분이 바로 생성자이다.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name + ",age=" + age + ",grade="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생성자는 메서드와 비슷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첫 글자도 대문자로 시작한다.
  • 생성자는 반환 타입이 없다. 
  • 나머지는 메서드와 같다. 

 

public class Construct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Construct member1 =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MemberConstruct member2 = new MemberConstruct("user2", 16, 80);

        MemberConstruct[] members = {member1, member2};

        for (MemberConstruct s : members) {
            System.out.println("이름:" + s.name + " 나이:" + s.age + " 성적:" + s.grade);
        }
    }
}

 


생성자 호출

생성자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나서 즉시 호출된다.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은 new 명령어 다음에 생성자 이름과 매개변수에 맞추어 인수를 전달하면 된다.

 

new 생성자이름(생성자에 맞는 인수 목록) 
new 클래스이름(생성자에 맞는 인수 목록)

생성자 이름은 클래스 이름이기 때문에 둘 다 맞는 표현이다.

 

new 키워드를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할 때 마지막에 괄호 ()도 포함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생성자 때문이다. 객체를 생성하면서 동시에 생성자를 호출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생성자 장점

중복 호출 제거

생성자가 없으면 생성 직후에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메서드를 직접 한 번 더 호출해야 했다. 생성자 덕분에 객체를 생성하면서 동시에 생성 직후에 필요나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생성자 등장 전
MemberInit member = new MemberInit(); 
member.initMember("user1", 15, 90);

//생성자 등장 후
MemberConstruct member =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제약 - 생성자 호출 필수

생성자 등장 전 코드를 보면 initMember(...)를 실수로 호출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은 작동한다. 하지만 회원의 이름과 나이, 성적 데이터가 없는 상태로 프로그램이 동작하게 된다. 만약에 이 값들을 필수로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면, 시스템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생성자의 진짜 장점은 객체를 생성할 때 직접 정의한 생성자가 있다면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반드시 호출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로 생성자는 메서드 오버로딩처럼 여러 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하나만 호출하면 된다.

 

 

MemberConstruct 클래스의 경우 다음 생성자를 직접 정의했기 때문에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반드시 호출해야 한다.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다음과 같이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MemberConstruct member3 = new MemberConstruct(); //컴파일 오류 발생 
member3.name = "user1";


no suitable constructor found for MemberConstruct(no arguments) // 오류 메시지

 

 

생성자는 사용하면 필수값 입력을 보장할 수 있다.


기본 생성자

이전 코드를 보면 생성자를 만들지 않았는데 생성자를 호출한 적이 있다. 

public class MethodInit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Init member1 = new MemberInit();
         ... 
     }
}

 

여기서 new MemberInit() 이 부분은 분명히 매개변수가 없는 다음과 같은 생성자가 필요할 것이다.

public class MemberIni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MemberInit() { //생성자 필요
     } 
}

 

기본 생성자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기본 생성자라 한다.
  •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으면 자바 컴파일러는 매개변수가 없고, 작동하는 코드가 없는 기본 생성자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 자바가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본 생성자는 클래스와 같은 접근 제어자를 가진다.
  • 생성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자바는 기본 생성자를 만들지 않는다.

MemberInit 클래스의 경우 생성자를 만들지 않았으므로 자바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만들어 준 것이다.

 


생성자 - 오버로딩과 this()

생성자도 메서드 오버로딩처럼 매개변수만 다르게 해서 여러 생성자를 제공할 수 있다.

 

public class MemberConstruc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추가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50;
    }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name + ",age=" + age + ",grade="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

 

새로 추가한 생성자는 grade를 받지 않는다. 대신에 grade50점이 된다.

 

생성자를 오버로딩 한 덕분에 성적 입력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grade가 있는 생성자를 호출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grade가 없는 생성자를 호출하면 된다. grade가 없는 생성자를 호출하면 성적은 50점이 된다.


this()

두 생성자를 비교해 보면 코드가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

this.name = name;
this.age = age;

이때 this() 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생성자 내부에서 자신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참고로 this는 인스턴스 자신의 참조값을 가리킨다. 그래서 자신의 생성자를 호출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public class MemberConstruc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age, 50); //변경
    }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name + ",age=" + age + ",grade="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

 

 

this()는 생성자 코드의 첫 줄에만 작성할 수 있다.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Java Style Guide  (2) 2024.10.25
[Java/김영한] 패키지  (1) 2024.09.08
[Java/김영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2024.09.07
[Java/김영한] 기본형과 참조형  (1) 2024.09.07
[Java/김영한] 클래스와 데이터  (0) 2024.09.06